Media Log

즐겨찾기 vs 바로 가기

윈도우 비스타와 윈도우 7에서 탐색기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즐겨찾기 링크' 또는 '즐겨찾기' 항목이 있었습니다. 이 '즐겨찾기' 링크는 윈도우 8.1의 탐색기에도 있고, 최신의 윈도우 10에도 존재합니다. 다만 '바로 가기'라는 이름으로 바뀌었죠.

▼ 윈도우 비스타/윈도우 7/윈도우 8.1/윈도우 10(빌드 10041) 탐색기 화면 비교

favorite_link_vista2 favorite_link_7_2 favorite_link_81_2 favorite_link_10_2

예전에 탐색기의 '즐겨찾기'는 마치 웹 브라우저의 '즐겨찾기'와 비슷하게 동작했습니다. 자주 찾는 폴더를 직접 추가해야 했죠.

▼ 고대로부터(?) 내려오는 '즐겨찾기'는 전혀 지능적이지 않죠. 사용자가 수동으로 추가해야 합니다. 오히려 내가 자주 방문한 사이트를 자동으로 추가해주는 '자주 방문하는 사이트'를 자주 활용하게 됩니다.

favorite_link_11

윈도우 10의 탐색기는 조금 더 지능적으로 변했습니다. 마치 '즐겨찾기'와 '자주 사용하는 사이트'가 합쳐진 형태를 제공하죠.
사용자가 굳이 추가하지 않더라도, '바로 가기'에 최근에 사용한 폴더와 파일이 나타납니다! 물론, 직접 고정한 항목도 볼 수 있습니다.입을 벌리고 하하하

▼ 빨간 색 부분은 제가 직접 고정한 것이고, 푸른 색 부분은 자동으로 추가된 것입니다. 핀 아이콘은 사용자가 고정한 항목에 나타납니다.

favorite_link_12

 

바로 가기: 기본적인 사용법은 어떻게 되나요?

'바로 가기'에 자동으로 어떤 항목이 고정되는 모습을 보시죠.

▼ 파일을 만들거나, 수정하면 해당 폴더와 파일이 자동으로 '바로 가기'에 추가됩니다.

원하는 폴더를 직접 '바로 가기'에 고정하는 모습입니다.

▼ '바로 가기에 고정' 또는 '바로 가기에서 제거'하는 것으로 폴더를 고정하거나 고정 해제할 수 있습니다.

 

바로 가기: 관련된 옵션 살펴보기

1. 바로 가기에서 탐색기 시작하기

탐색기를 열면 곧바로 '바로 가기'가 열리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 탐색기에서 [파일] -> [폴더 및 검색 옵션 변경]에 들어갑니다.

favorite_link_13

폴더 옵션에서 '파일 탐색기 열기' 부분에서 '바로 가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아래 그림에서 빨간 색(1) 부분이죠. 탐색기를 실행했을 때 자주 쓰는 폴더가 바로 나타나면 편리하겠죠?

2. 바로 가기에서 최근에 사용한 폴더와 파일 지우기

보안에 민감한 자료나 자주 사용하지 않는 폴더와 파일이 '바로 가기'에 쌓인다면… 지워 주는 것이 좋겠죠? 아래 그림에서 파란 색(2) 부분에 도움이 되는 옵션이 있습니다.

favorite_link_14

'개인 정보 보호' 옵션 설명

  • '최근에 사용된 파일 표시'의 체크를 해제하면 '바로 가기'에서 '최근에 사용한 파일' 부분이 사라집니다.
  • '최근에 사용된 폴더 표시'의 체크를 해제하면 고정된 폴더를 제외하고 최근에 사용한 폴더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마치 윈도우 7/8의 '즐겨찾기'처럼 동작하게 되죠.
  • '파일 탐색기 기록 지우기' 섹션의 [지우기] 단추를 누르면 최근에 사용한 폴더, 파일 정보가 '바로 가기'에서 사라집니다.

favorite_link_15

개인 정보 보호가 중요하다면, '최근에 사용된 파일/폴더 표시'의 체크를 해제하시기 바랍니다.

 

바로 가기: 윈도우 8.1에도 있었어요?

윈도우 8.1의 탐색기에서도 '자주 사용하는 폴더'로 제공되던 기능이었습니다. 최근에 사용한 폴더가 나타나고, 원하면 고정할 수도 있었죠. 하지만 윈도우 10에서는 탐색기의 전면에 부각시킨 겁니다.(최근에 사용한 파일도 나오구요 ^^)

favorite_link_16favorite_link_16 favorite_link_17

이번 포스트는 비래빗님의 질문에 답을 하기 위해 작성했습니다. 빠른 실행(바로 가기)에 대해서는 이번 글에서 설명했습니다. 라이브러리가 보이게 하는 방법은 이 글을 참고하세요.쪼옥~

favorite_link_18

다음 번에서는 탐색기를 좀 더 깊숙이 살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