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Log

윈도우 8 컨슈머 프리뷰의 윈도우 업데이트(Windows Update) 경험은 어떻게 개선되었을까요?

windows updateWU는 매월 릴리스되는 보안 업데이트와 동기화하여 1개월 단위로 모든 재시작을 한 번에 통합하여 실행합니다. 즉, 보안 업데이트가 설치되고 재시작이 필요한 경우에만 PC가 다시 시작됩니다. 이러한 개선에 따라 재시작이 필요한 업데이트 가 한 달 후에 릴리스되어도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보안 업데이트가 릴리스될 때까지 재시작은 보류되기 때문입니다. 보안 업데이트는 매월 둘째주 화요일에 단일 배치로 릴리스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한 달에 한 번만 재시작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단순 화는 시스템의 보안을 시기 적절하게 유지하고, 재시작 횟수를 줄이며, 재시작의 예측 가능성을 높이는 세 가지 측면에서 매우 유용합니다.

매월 보안 업데이트 릴리스를 대기하는 규칙에는 한 가지 예외가 있는데, 바로 Blaster 웜과 같은 웜 형태의 취약성을 해결하기 위한 중요 보안 업데이트입니다. 이 경우, WU는 대기하지 않고 업데이트를 바로 다운로드하여 설치한 다음, 자동으로 재시작합니다. 단, 보안 위협이 심각하여 긴급한 상황에만 해당됩니다.

Windows의 자동 업데이트 후 재시작의 최소화 – Windows 8 빌드

윈도우 8 빌드 블로그에서 말하는 대로, 치명적인 오류를 개선하거나 긴급 보안 업데이트의 경우 바로 시스템을 다시 시작하도록 유도하지만, 그 외에는 1개월 단위로 재시작을 통합하여 실행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MS는 PC를 켜고 끄는 일에 익숙한 전통적인 방법에서 마치 모바일 기기나 서버와 같이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켜 두는 경험에 알맞게 윈도우 업데이트를 개선한 것으로 보입니다.

▼ 윈도우 업데이트 메시지는 로그인 화면에서 나타납니다.

win8cp_windows_update_01

▼ 로그인 화면의 우측 하단에 Windows Update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윈도우 8 컨슈머 프리뷰를 사용하는 동안, 윈도우 데스크톱 화면에서 나타나는 업데이트 관련 메시지는 볼 수 없었습니다. 로그온 화면이 윈도우 업데이트를 알리는 공간으로 변모한 것 같습니다.

win8cp_windows_update_01_2

▼ 윈도우 업데이트를 실행하려면 윈도우키+F를 눌러 update를 입력하고 Settings를 누르면 됩니다. 검색 결과에서 Windows Update를 클릭합니다.

win8cp_windows_update_02

메트로 스타일 제어판의 Windows Update 섹션에 바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win8cp_windows_update_03

See details를 눌러 어떤 업데이트가 있는지 간단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있는 ‘To choose which important updates to install, or to install optional updates, go to Control Panel.’을 누르면 데스크톱 버전의 Windows Update이 실행됩니다.

win8cp_windows_update_04

데스크톱 버전의 Windows Update는 다음과 같습니다. 윈도우 7의 Windows Update와 동일합니다.

win8cp_windows_update_07

▼ 메트로 스타일 제어판의 Windows Update에서 Install을 누르면 업데이트가 설치됩니다.

win8cp_windows_update_10

※ 자동 업데이트를 선택했다면, 수동으로 업데이트를 설치하지 않아도 됩니다.

지금 다시 시작(Restart now)을 누르면…

win8cp_windows_update_11

▼ 윈도우 업데이트를 설치하고 시스템을 다시 시작하게 됩니다. 메트로 스타일 제어판을 통하는 과정이 새로 생긴 것 외에는 윈도우 7의 윈도우 업데이트 경험과 거의 같습니다.

win8cp_windows_update_14

윈도우 8의 윈도우 업데이트에 대한 자세한 개선 사항은 Windows 8 빌드 블로그를 참고하세요.

자동 재시작이 예정된 경우 WU는 사용자에게 알림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WU가 이미 보안 업데이트를 확인하고 다운로드 및 설치하여 이제 재시작이 필요한 경우, Windows 업데이트는 3일 동안 로그인 화면에 메시지를 표시하여 자동 재 시작이 예정되어 있음을 알립니다. 그림 1에서 보았듯이 각 업데이트 릴리스 후 3일 내에 가장 많은 업데이트 활동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편의에 따라 재시작할 수 있도록 3일의 기간을 둔 것입니다.

사용자는 로그인 화면에서 [Update and shutdown](업데이트 후 종료) 또는 [Update and restart](업데이트 후 다시 시작)를 선택하거나 제어판의 Windows 업데이트로 이동하여 재시작합니다. 다시 시작 작업이 보류 중이라는 내용의 팝업 알림이나 대화 상자는 더 이상 표시되지 않습 니다. 대신, 재시작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더 명확히 인지할 수 있도록 로그인 화면에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휴대용 시스템이 점점 늘어나면서 가정에서도 로그인 화면의 사용이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Windows의 자동 업데이트 후 재시작의 최소화 – Windows 8 빌드

 

윈도우 8 컨슈머 프리뷰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