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Log

이전 글: [윈도우 PC로 나만의 퍼스널 클라우드 구축하기]

  1. 필자의 책상을 가득 메우는 디바이스들
  2. 퍼스널 클라우드를 즐길/구축할 디바이스 소개

 

퍼스널 클라우드 구축 [1] 공유기 설정하기(DDNS 설정)

17
Domain name을 통해 접근하세요

인터넷을 통해 퍼스널 클라우드에 접근할 때는 외우기 힘든 IP 주소보다 도메인 이름을 사용하면 훨씬 편리하다.

다이나믹 DNS 서비스는 유동 IP를 호스트이름(예:www.myhome.com)으로 연결하는 서비스입니다. 매번 접속할 때마다 IP 주소가 바뀌는 유동 IP 환경에서는 호스트이름(예:www.myhome.com)을 IP와 연결하기 위해서 다이나믹 DNS 서비스가 필요합니다. 다이나믹DNS는, 사용자의 PC에 다이나믹 DNS 클라이언트 또는 웹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여, 주기적으로 PC의 IP를 서버측에 보내어 호스트이름과 IP를 연결합니다. 다이나믹DNS를 이용하면, 유동IP환경에서도 자신의 집 PC를 이용하여, 웹서버를 운용할 수 있습니다.

다이나믹 DNS란 무엇인가요? - DNSEver.com Forum

대부분의 가정에서 유동 IP를 사용하고 있을 것이다. IP변경 여부와 관계없이 사용자가 지정한 도메인에 연결해 주는 DDNS(Dynamic DNS) 서비스를 사용해보자.

15

공유기마다 DDNS 설정 방식이 다르다. 자세한 방법은 구글링을 통해서 얻기 바란다.

▼ ipTIME 공유기의 경우 관리자 페이지(192.168.0.1)에 있는 [DDNS 설정]에 들어가면 도메인명.iptime.org 라는 무료 도메인을 제공받을 수 있다.(Dyndns.org에서 발급받은 도메인도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다.)

18

▼ 또는 DNSEVER 등 도메인 관리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DDNS를 등록할 수 있다.

19

▼ 마우스 클릭 몇 번으로 호스트 설정을 완료할 수 있다.

※ 이 방법은 공유기 자체에서 제공하는 DDNS 서비스보다 안정성/신속성이 떨어진다. 하지만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IP를 다양한 도메인에 곧바로 갱신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20

DDNS를 설정해 놓으면 네트워크에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다. 이제는 구체적으로 서버에 접근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배워보자.

 

퍼스널 클라우드 구축 [2] 드라이브/폴더 공유 설정하기

21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공유 폴더 기능을 사용하고 계신가요?

윈도우 PC끼리는 홈 그룹을 설정해 편하게 네트워킹할 수 있지만, 홈 그룹을 지원하지 않는 기기를 통해 접근하려면 드라이브나 폴더를 공유하는 것이 좋다.

▼ 탐색기에서 공유할 드라이브를 선택해 [속성] –> [공유] –> [고급 공유]에 들어간다.

22 23

[선택한 폴더 공유]에 체크하고, ‘공유 이름’을 입력한 뒤 [권한]을 적절히 부여한다.

24 25

▼ 아래와 같이 왼쪽 아래에 사람 모양을 한 아이콘이 나타나면 공유가 완료된 것이다.

26

 

[다음 글에서 이어집니다]

※ PC사랑 2013년 2월호에 기고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