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Log

윈도우 10 기술 미리보기를 잘 사용하고 계신가요? 윙크

win10_9926_insider_hub_013

Windows Insiders 제군을 위한 참가자 허브에 Windows 업데이트에 대한 글이 올라왔습니다.(이 링크를 클릭하면 참가자 허브 앱으로 열립니다.)

restart_reservation0

새 업데이트 환경 - Windows 10에서는 다음과 같은 기능과 함께 Windows 업데이트가 향상되었습니다.

  • 더 똑똑해진 자동 다시 시작. PC를 사용하는 중에 다시 시작되는 일이 없도록 자동으로 다시 시작할 최적의 시기를 예측합니다.
  • 다시 시작 예약. 더 많은 제어를 원하는 경우 선택한 날짜 및 시간에 다시 시작하도록 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설정에서 단일 Windows 업데이트 환경으로 통합했습니다. 새 빌드가 준비되면 알려드리며, PC를 사용하지 않을 때 PC를 자동으로 다시 시작하여 업데이트를 완료합니다.

오래된 'Windows 업데이트' 서비스가 윈도우 10 시절에 와서 많은 부분 향상되었다는 소식을 전해왔습니다. 어렵게 생각할 것 없이, 화면을 살펴보며 알아보시죠!펀치

 

1. 단일 Windows 업데이트 환경으로 통합됨

윈도우 업데이트는 '제어판'에서 찾을 수 있었죠. 그런데 이번 윈도우 10에서는 기존 제어판에서 Windows 업데이트를 찾아볼 수가 없습니다.

▼ 왼쪽은 윈도우 8.1이고, 오른쪽은 윈도우 10의 제어판입니다. '시스템 및 보안' 카테고리에서 Windows 업데이트가 없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windows_update_win81 windows_update_win10_tp_10041

윈도우 10에서 Windows 업데이트는 '설정' 앱에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restart_reservation1

윈도우 8.1에서 모던(메트로) 제어판과 데스크톱용 제어판이 혼재했었죠. 윈도우 10의 Windows 업데이트를 보면, 데스크톱용 제어판을 모던 앱(유니버셜 앱) 쪽으로 이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구식(?) 제어판에서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직까지 Windows 업데이트밖에 없긴 합니다만…

▼ 모던 스타일 제어판과 기존 제어판의 모습.(윈도우 8.1)

windows_update_win81_2

Windows 업데이트가 '설정 앱'에 쏙 들어갔지만, 설치된 업데이트를 제거하려면 여전히 구식(?) 제어판을 통해야 합니다. 그러고 보면… 아직까지 통합이 덜 된 부분이나, 구현되지 않은 기능이 많이 남아 있는 것 같습니다.

windows_update_win10_tp_10041_3

 

2. 새 빌드(향상된 윈도우 버전)가 나오면 알려줍니다.

빌드 10041로 업데이트할 때 보셨던 화면이죠? 새로운 윈도우 빌드가 나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PC의 다시 시작 시간을 조절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 지금 당장 다시 시작할 수도 있지만, 원하는 시간만큼 지연시킬 수도 있습니다.

win10_tp_10041_010

 

3. 다시 시작 예약

시스템을 재시작해야 하는 업데이트의 경우, 원하는 시간에 컴퓨터를 다시 시작할 수 있도록 여러 옵션을 제공합니다.

▼ 다시 시작 옵션이 2가지, 아니… 실제로는 3가지가 제공됩니다.

  1. 일반적으로 장치를 사용하지 않는 시간을 예측(?) - '지금은 오늘 오후 10:00가 적합합니다.'라고 알려줍니다. 이 옵션을 선택하면 오후 10시에 시스템을 재시작하겠죠?
  2. 다시 시작할 시간을 선택 - 5일 뒤까지 미룰 수 있습니다.(시간과 분까지 선택 가능)
  3. 지금 당장 다시 시작합니다.

restart_reservation

다시 시작할 시간을 수동으로 선택할 때

▼ 마치 윈도우폰과 같이, 터치에 친화적인 시간 선택 인터페이스가 나타납니다.

restart_reservation2

▼ 오늘, 내일, 그리고 최대 5일 뒤까지 미룰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restart_reservation3

 

4. 업데이트 다운로드 방법 선택

지난 포스트에서 설명했었죠? 바로 P2P 업데이트 방법을 제공한다는 소식인데요,

앱과 업데이트를 “여러 소스로부터 좀 더 빨리 받기” 옵션을 켜고 끌 수 있는데, 사용자는 LAN 상에 있는 다른 PC와 인터넷 상의 다른 컴퓨터 중 앱과 업데이트를 받을 소스를 선택할 수 있다.

윈도우 10 유출본, “P2P 배포로 업데이트 속도 높인다” - ITWorld

이제 윈도우 업데이트는 '로컬 네트워크상의 PC 및 인터넷상의 PC'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옛날처럼 무조건 웹을 통해 Windows Update를 받지 않아도 되고, 로컬 네트워크상의 PC 또는 인터넷상의 PC(구체적으로 뭘 뜻하는 것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에서 내려 받아 조금 더 효율적으로 동작한다고 합니다.

windows_update_win10_tp_10041_4

 

5. 아직은 썰렁한 느낌을 많이 주는 Windows 업데이트

손가락 터치에 알맞은 '설정 앱' 안으로 들어간 Windows 업데이트. 위에서 설명한 대로, 아직 구현이 덜 되거나 어색한 느낌을 주는 화면이 자주 보입니다.

windows_update_win10_tp_10041_2

4월에 공개될 새 빌드에서는 또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기대되는군요~사랑에 빠졌어

 

윈도우 업데이트 관련 글:

신고

  1. BlogIcon 테오 at 2015.04.07 15:59 신고 [edit/del]

    설치시간은 얼마나 드나요

    Reply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