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Log

'윈도우 10 기술 미리보기: [13] 기본 탑재된 유니버셜 앱(빌드 9926)' 포스트에 이어지는 글입니다.

 

news3뉴스: 유니버셜 앱의 원톱!

뉴스 앱부터 차근차근 살펴보자. 이번에 살펴볼 '뉴스' 앱은 윈도우 8 시절부터 꾸준히 자신의 자리를 지켜 왔다. 요즘은 iOSAndroid에서도 MSN 뉴스 앱을 제공하고 있다.

▼ 시작 메뉴에 뉴스 앱을 고정하면 아래와 같이 라이브 타일 기능이 동작한다.

clip_image001

타일들은 아이콘과 텍스트를 통해 자신이 어떤 앱인지 알려줄 뿐 아니라, 회전(애니메이션)되는 텍스트 및 사진을 통해 추가적인 정보(재생 중인 파일, 현재 날씨, 주식 정보 등)를 보여줍니다. 이러한 타일을 라이브 타일(Live tile)이라고 합니다. 물론 이러한 추가 정보를 보여주지 않도록 애니메이션 효과를 끌 수 있습니다.

윈도우 8 시작 화면: 타일(Tile) 관리하기 - 아크윈

▼ 참고로 MSN 뉴스는 http://www.msn.com/ko-kr/ 에 접속하면 웹에서 볼 수 있다.

clip_image002

▼ 헤드라인 기사가 화면의 80% 정도를 채우고 있다. 큼직한 사진으로 시원하게 보여주고 있다.

clip_image001[5]

▼ 기사를 누르면 이렇게 세부 정보를 보여준다.

clip_image002[5]

▼ 손가락으로 화면을 좌우로 쓸거나, 키보드의 <- , -> 좌우 화살표를 통해 이전/다음 기사를 확인할 수 있다. 또는 터치 패드가 있는 노트북이라면 두 손가락으로 좌우로 쓸어도 동일한 효과를 볼 수 있다.

clip_image003

▼ 첫 화면에서 우측으로 스크롤해 보면 카테고리별 뉴스를 확인할 수 있다.

clip_image004

▼ 필자가 좋아하는 IT/과학 뉴스는 뒤쪽에 있다. 오른쪽의 포토 부분을 누르면 슬라이드 쇼 형식으로 기사를 즐길 수 있다.

clip_image005

▼ '[Top10] 수백만 리뷰로 선정한 세계의 베스트 호텔과 B&B'를 선택해봤다. 카메라 아이콘이 있는 기사를 누르면 고화질의 사진과 짧은 설명으로 보여준다.

clip_image006

▼ 보기만 해도 가슴이 후련해지는 멋진 호텔 풍경이 나온다.

clip_image007

▼ 우리나라에 있는 도시형 호텔과 달리, 상위권에는 자연 환경을 제대로 살린 특색 있는 호텔이 많다.

clip_image008

▼ 1위 호텔은 몰디브에 있다고 한다.

clip_image009

 

earth16[팁] 전세계 뉴스 보기

딱 여기까지가 보통 뉴스 앱을 활용하는 범위일 것이다. 하지만 조금 더 넓은 세상의 뉴스를 보는 방법이 있다. 햄버거 메뉴(좌측 상단의 세 줄)를 열어서 앱 명령(App Commands)를 열어 보자.

▼ 직접 'App Commands'를 누르거나, 키보드로 [윈도우 키 + Z]를 누르거나, 앱 화면 중간에서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누르면 된다.

clip_image010

▼ '앱 명령'이 상하에 나타난다. 추천이라고 되어 있는 '중앙일보'를 선택해봤다.

clip_image011

▼ 여러 언론사 중에서 중앙일보 쪽의 기사를 모아 보여준다. 독자의 취향에 맞는 언론사를 선택할 수 있다.

clip_image012

▼ 좀 더 많은 언론사를 보려면 '제공사별 뉴스'를 선택하면 된다. 좌측의 카테고리별로 내가 선택한 곳의 기사만을 모아 볼 수 있다.

clip_image013

▼ 블로터를 선택한 모습. 기사의 사진은 나타나지 않는다. 기사도 내부에 웹 페이지를 연결해 보여주는 식으로 동작한다. 아쉬운 부분이다.

clip_image014

▼ 전세계의 뉴스를 보려면 '한국'이라고 된 부분을 다른 나라로 선택하면 된다.

clip_image015

▼ 미국을 선택했다. 추천하는 언론사가 바뀌었다.

clip_image016

▼ 뉴욕타임즈(NYT)의 모습. 배경 색과 로고가 다르다.

clip_image017

▼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나온다. 하루에 무료로 3개의 기사를 읽을 수 있나 보다.

오늘에 The New York Times의 무료 토큰 3개 중 1개를 사용했습니다.

clip_image018

▼ 월스트리트 저널.

clip_image019

▼ 열쇠 아이콘이 없는 기사는 무료로 열람할 수 있다. NYT와는 다른 구독 방식을 제공한다. 흥미롭다.

clip_image020

▼ 열쇠 아이콘이 있는 기사를 누르면 구독자 ID를 입력하라고 뜬다. 외국에서는 MSN 뉴스 앱과 연동한 유료 서비스를 제대로 구현하고 있다.

clip_image021

▼ 요즘 IT 언론에서 뜨고 있는 더버지는 제대로 연계가 되지 않은 듯 했다. 웹 사이트 형태를 그대로 보여준다.

clip_image022

너무 미국 중심으로 리뷰 했나 하는 생각이 들어 일본 쪽 뉴스도 살펴본다.

▼ 조일신문 디지털?

clip_image023

▼ IT Media

clip_image024

 

share11[팁] 기사 공유하기

▼ 이 기사 공유 단추를 누르면 윈도우 8/8.1 때와 마찬가지로 우측 사이드바에 공유 창이 나타난다.

clip_image025

▼ 컴퓨터에 설치된 다른 유니버셜 앱으로 기사를 공유하거나 내보낼 수 있다. 메일을 선택해보자.

clip_image026

▼ 간단한 문장을 입력해 해당 기사를 메일로 보낼 수 있다.

clip_image027

▼ 메일을 확인했을 때 첨부된 링크를 누르면 MSN 뉴스 웹 사이트로 연결된다.

clip_image028

▼ 웹에서도 제공되는 서비스이다 보니, 꼭 윈도우 플랫폼이 아니더라도 웹에서 확인 가능하다.

clip_image029

 

house112MSN 뉴스 홈으로 돌아오기

▼ 한 방에 첫 화면(홈)으로 돌아오고 싶다면 앱 명령을 열어 집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된다. 뒤로 단추를 여러 번 누를 필요가 없다.

clip_image030

카테고리별 빠르게 보기

▼ MSN 뉴스 홈 단추 우측의 드롭다운 메뉴를 누르면 전체 카테고리가 나타난다. 흥미 있는 카테고리를 누르면 해당 분야의 기사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clip_image031

▼ 역시 사진이 첨부되어 있는 기사가 보기 편하다. 스포츠 섹션에서 손흥민 선수의 활약이 선두를 차지하고 있다.

clip_image032

 

edit45[마지막 팁] 내가 원하는 대로 뉴스 화면의 레이아웃을 꾸며보자

▼ MSN 뉴스 홈에서 좌측 하단에 있는 '사용자 지정'을 눌러보자.

clip_image033

▼ MSN 뉴스에서 섹션 순서를 변경할 수도 있고, 내 입맛에 맞는 언론사를 추가해 원하는 대로 배열할 수 있다.

clip_image034

▼ 먼저 '주제별 뉴스' 단추를 눌렀다. '윈도우'로 검색하니 관련된 검색어가 쫙 나타난다.

clip_image035

▼ 혹시나 싶어 '아크몬드'로 검색했다. 오호.. 2건이 보인다.

clip_image036

▼ 검색한 키워드를 각각 추가해봤다. 이렇게 끝에 추가된다. 결과 화면을 볼까? '뒤로' 단추를 눌렀다.

clip_image037

▼ MSN 뉴스 홈의 맨 끝으로 가니 '윈도우' 항목이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었다. 아쉽게도 아크몬드에 대해서는 관련된 기사가 없었다. ㅎㅎ

clip_image038

▼ '언론사'를 추가해 원하는 곳을 추가할 수도 있고,

clip_image039

▼ '범주 관리'를 눌러 화면에 표시될 카테고리를 선택할 수 있다. '오피니언'을 체크 해제하면 해당 범주가 MSN 뉴스 홈에 나타나지 않는다.

clip_image040

▼ '국제 뉴스'를 선택해본다. 여러 나라 중에서 원하는 국가를 선택해 추가할 수 있다.

clip_image041

▼ 다 꾸미고 나면? 이런 식으로 사용자 지정 화면에서 어떻게 배열될지 확인 가능하다. 원래 있던 '오피니언'을 제거하고 원하는 기사(윈도우 관련)를 보여주고, 국제 뉴스(미국, 일본)를 추가했다.

clip_image042

▼ 조금 귀찮긴 하지만, 추후에 손가락 드래그로 편리하게 국제 뉴스까지 확인할 수 있도록 나만의 '뉴스' 앱으로 만들 수 있다. 관심 있는 분은 '사용자 지정' 기능을 한번쯤 살펴봐도 좋을 것 같다.

clip_image043

▼ 위 사진에서 보이는 '더 보기 UNITED STATES'를 누르면 꼭 국가를 선택하지 않더라도, 미국 버전의 MSN 뉴스 앱을 볼 수 있다. ^^

clip_image044

전세계 정세를 빠르게 파악하고, 덤으로 다른 언어 공부까지 잡을 수 있는 멋진 '뉴스' 앱을 살펴봤다. 손가락으로 쉽게 기사를 살펴볼 수 있으니 다른 사람들에게 유니버셜 앱(모던 앱)의 데모를 하기에도 좋은 앱인 것 같다.

 

history6덧. 뉴스 앱의 초창기 버전은 이러했다.

▼지금은 완전히 다른 모습으로 탈바꿈한 것을 알 수 있다. ㅎㅎ 이런 암흑기가 있었다는 것도 기억해 놓자.

windows8_dev_test149_2

윈도우 개발자 프리뷰(Windows® Developer Preview)에 포함된 뉴스(News) 앱을 소개합니다. 윈도우 8 개발자 프리뷰에 포함된 뉴스 앱으로 RSS를 등록하면 블로그나 각종 뉴스 사이트의 최신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뉴스(News): 윈도우 8에 포함된 RSS 구독기 - 아크윈

다음 글에서는 스포츠, 금융 앱을 살펴볼 예정이다.윙크

 

윈도우 10 기술 미리보기(빌드 9926) A부터 Z까지: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