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Log

여러분은 얼마나 많은 웹 브라우저를 설치해 사용하고 계신가요?

default_browser_war_19

▲ IE, Chrome, Firefox, Opera, Safari… 이렇게 다섯 가지의 브라우저가 가장 유명할 것입니다.

갑자기 ‘기본 브라우저 전쟁‘이라는 제목의 글을 쓰게 된 것은 다름이 아니라, Chrome을 설치하면서 아래와 같은 화면을 만났기 때문입니다.

교묘하기도, 당당하기도, 소심하기도 한 브라우저들의 ‘기본 웹 브라우저’ 각축전을 살짝 살펴보고 가세요.

Google Chrome_mirror 

Google Chrome 설치: 맨 처음 '기본 브라우저'를 선택하게 합니다.

default_browser_war_03

▲ IE에서 크롬을 다운로드하여 설치가 완료되었을 때 나타나는 화면입니다.(22.0.1229.79 m 버전)

default_browser_war_04

▲ 크롬을 설치하면 이렇게 기본 웹 브라우저를 선택하게 합니다. 과연 사용자들은 크롬 설치 화면에서, 크롬을 사용하기 위해 어떤 앱을 선택하게 될까요? 당연히 Chrome 단추를 누르지 않을까 합니다..ㅎ

이전에 '윈도우 8용 메트로 스타일 구글 크롬 다운로드/설치하기'라는 글에서 크롬을 '기본 브라우저'로 설정하면 메트로 스타일의 앱으로도 활용할 수 있게 된다고 알려드렸는데, 이젠 크롬 설치와 동시에 나타나는(노골적인?) 기본 웹 브라우저 설정 요청만 수락하면 바로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 같은 변화는 최근에 적용된 것으로 보이는데요, 브라우저 설치 시 가장 먼저 이러한 화면을 보여준다는 것은 그만큼 '기본 브라우저'가 사용자들의 컴퓨팅 방식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려주는 듯합니다.

그래서 이 기회에 다른 브라우저들은 설치 시 어떤 방법으로 '기본 브라우저' 전쟁에 참여하고 있는지 짧은 시간을 투자해 한번 살펴봤습니다.

Firefox_mirror 

Mozilla Firefox 설치: 전통적인 방식을 그대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default_browser_war_08

Mozilla Firefox 다운로드 후 설치 프로그램에서 나오는 화면입니다. (15.0.1 버전)

모질라 불여우는 참 정직하고 전통적인 방식으로 ‘기본 웹 브라우저’ 설정 방식을 제공합니다.(물론 기본적으로 체크는 되어 있지만 말이죠!! ㅎㅎ)

Opera_mirror 

Opera 설치: 심지어는 ‘기본 웹 브라우저’ 설정 화면을 숨기고 있습니다.

default_browser_war_10

오페라 설치 프로그램입니다. 참 심플하죠? [승인하고 설치하기]를 누르면 바로 설치됩니다.(12.02 버전)

하지만 [옵션]을 눌러 어떤 방식으로 설치되는지를 먼저 알아보면…

default_browser_war_11

▲ 위와 같은 무시무시한 방법으로 기본 브라우저 설정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기본 브라우저로 설정하는 화면을 ‘숨겨진 옵션’으로 제공하는 오페라… 조사하면서도 엄청나게 놀랐네요. ㅎㄷㄷ…

Safari alt_mirror 

Safari 설치: Firefox와 같은 방식으로 알려줍니다.

default_browser_war_14

▲ 애플의 사파리 웹 브라우저 설치 화면입니다.(5.1.7 버전)

사파리는 모질라 불여우와 같은 방법으로 기본 브라우저 설정 옵션을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그렇죠. 이게 과거의 방식이죠.

Default Programs_mirror 

윈도우 8에서는 각 웹 브라우저를 설치할 때마다 ‘알림’ 창이 나타납니다.

‘기본 브라우저’에 대한 웹 브라우저 개발사들의 열망이 얼마나 큰지 앞에서 이미 확인하셨을 겁니다. 다행스럽게도(?) 윈도우 8에서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자동으로 그 프로그램이 특정한 파일이나 프로토콜을 열 수 있는 ‘기본 프로그램’으로 지정할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은 알림 메시지를 보여줍니다.

default_browser_war_15

▲ 새 웹 브라우저를 설치하면 나타납니다. 클릭하면…

default_browser_war_16

▲ 웹 브라우저 목록을 보여주면서 기본 웹 브라우저를 선택할 수 있게 합니다.

웹 브라우저를 설치할 때 ‘기본 웹 브라우저로 설정’하지 않았더라도, 윈도우 8 운영체제 자체가 한 번 더 기본 웹 브라우저 선택 화면을 보여줌으로써 사용자의 선택 폭을 넓히고 있습니다.

Internet Explorer 10_mirror 

점유율을 뺏기기만 하는 불쌍한 Internet Explorer, 어떡해!

default_browser_war_07

▲ IE가 기본 브라우저가 아닐 때 나타나는 화면입니다. 큼직한 글씨로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우수성을 알리고 있네요.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물론 윈도우 8 설치와 함께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웹 브라우저입니다. 하지만 크롬이나 불여우 등의 웹 브라우저를 추가로 설치해 거의 메인 브라우저와 마찬가지로 사용하는 사람들이 정말 많아졌습니다. 윈도우 8 시대에도 ‘기본 브라우저’ 전쟁이 치열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과연 어떤 브라우저가 가장 높은 자리를 점령할지 궁금하네요.

  1. BlogIcon ludensk at 2012.10.04 15:04 신고 [edit/del]

    오페라는 설정에서 무려 포터블로 설치할수도 있죠;;

    Reply

submit